알라딘 전자책

검색
노예 12년 (커버이미지)
알라딘

노예 12년

새잎

솔로몬 노섭 지음, 이세현 옮김

2014-01-23

대출가능 (보유:1, 대출:0)

책소개
저자소개
목차
인간에게 자유란 무엇인가

골든 글로브 작품상 수상「노예 12년」의 원작
솔로몬 노섭의 자서전 국내 최초 출간!

자유인이었으나 납치되어 12년을 노예로 지내다
풀려난 솔로몬 노섭의 이야기


『노예 12년』은 자유인이었으나 납치되어 12년을 노예로 지내다 풀려난 솔로몬 노섭의 이야기이며, 2014년 1월 골든 글로브 시상식에서 드라마부문 최우수작품상을 수상한 영화 「노예 12년」의 원작 자서전이다. 소설보다 더 소설 같은 흥미진진한 스토리뿐만 아니라 루이지애나 주의 광활한 자연에 대한 생생한 묘사와 함께 노예제와 인간성에 대한 깊이 있는 통찰까지 담고 있는 복합적인 성격의 텍스트다. 국내 최초로 출간된 한국어판은 원문을 살려 충실하게 번역되었다. 1853년 원작의 그림, 노래 등이 그대로 실려 있으며, 이해를 돕기 위해 지도와 솔로몬 노섭의 연보 등이 추가로 수록되었다.

노예제에 대한 생생한 고발과 인간의 자유에 대한 통찰

『노예 12년』은 1852년 출간된 『톰 아저씨의 오두막』과 더불어 노예제를 공론화하는데 기여했다. 루이지애나 주 레드 강 유역을 주무대로 하고 있으며 노예 생활과 농장에 대한 묘사 등에서는 두 책이 비슷하지만, 『노예 12년』은 저자가 직접 경험한 것을 기록한 자서전이라는 점에서 소설인 『톰 아저씨의 오두막』을 두고 비현실적인 이야기라는 일부의 주장을 강력하게 반박할 수 있는 힘을 갖고 있었다.

이 책은 억압받는 흑인과 잔인한 백인이라는 단순한 선악 구도를 따르지 않는다. 온정적인 노예 주인 뿐만 아니라, 결정적인 고비마다 ‘구세주’와 같은 백인이 등장해 도움을 주고 있으며, 주 정부 당국의 도움으로 구조되기까지 한다. 이처럼 등장하는 노예와 주인 등 모든 인물들은 다들 저마다의 경험과 성격 등을 보여주고 있다. 이는 이 책의 진실성을 뒷받침하고 있으며, 애초에 자유인으로 살아왔으나 노예의 경험을 하게 된 솔로몬 노섭의 경험과 더불어 인간에게 자유란 무엇인지 깊은 물음을 주고 있다.

영화 「노예 12년」의 원작으로 재조명

『노예 12년』은 1960년대 들어 다시 주목받게 되었다. 1800년대 노예제의 실상에 관심을 갖고 있던 학자들은 흑인 노예 당사자가 직접 작성한 방대하고 상세한 기록이라는 점에서 이 책의 독보적 가치를 재발견했다. 이후 1976년에 출간된 알렉스 헤일리의 소설 『뿌리』와 함께 노예제와 미국 흑인의 역사에 대한 필독서가 되어 교재 등으로 널리 쓰였다.

이 책에 대한 대중적인 관심은 2013년 10월 스티브 맥퀸 감독의 영화 『노예 12년』이 개봉하면서 특히 높아졌다. 영화는 2014년 1월 골든글로브 시상식에서 드라마부문 최우수작품상을 수상했고, 대중성과 작품성을 모두 인정받고 있다. 영화의 성공에는 역시 원작의 힘이 컸다고 할 수 있다.

공지사항

등록된 공지사항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